2020/07

JavaScript 동등 연산자와 일치 연산자 JavaScript에서 비교 연산자는 피연산자를 비교하여 boolean 값을 반환합니다. 비교 연산자의 동등 연산자와 일치 연산자가 피연산자 값의 일치 여부를 판별합니다. 동등 연산자와 일치 연산자는 모두 값의 일치 여부를 판별하지만 그 기준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 동등 연산자 동등 연산자(==, abstract equality)로 피연산자를 비교할 때는 JavaScript 엔진에 의해 암묵적인 타입 변환이 먼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좌항과 우항의 타입이 다르더라도 값이 같다면 true를 반환합니다. 1 2 3 4 let a = 10; let b = '10'; console.log(a == b); // true cs 동등 연산자를 사용하면 편리한 경우도 ..
JavaScript null 과 undefined JavaScript에서 null은 값이 없음을 명시하기 위해 사용하고 undefined는 값이 할당되지 않았음을 명시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 null 과 undefined 의 차이 null 값이 없음을 표현하기 위한 값 의도적으로 값이 없음을 표현하려고할 때 사용 변수에 null을 할당하면 값이 해제됨 undefined 값이 할당되지 않은 상태를 표현하기 위한 값 변수 선언 이후 값이 할당되지 않은 경우에 JavaScript 엔진이 초기화한 값 존재하지 않는 객체 프로퍼티에 접근한 경우 반환되는 값 undefined 값을 갖는 변수는 할당을 통해 값을 갖게 됨 1 2 3 4 5 6 7 8 9 let name; console.log(name); // u..
JavaScript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Data Type)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 가능한 데이터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JavaScript의 모든 값은 데이터 타입을 갖게 되는데 ECMAScript(ES6)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7개의 데이터 타입이 제공됩니다. 원시 타입(Primitive Type) - number - string - boolean - undefined - null - symbol (ES6) 객체/참조 타입(Object/Reference Type) - object 1. 원시 타입(Primitive Type) 원시 타입의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Immutable Value)이며, 값에 의한 전달(pass-by-value)이 이루어집니다. 1.1. number JavaScript에서..
JavaScript Date 객체 JavaScript의 Date 객체는 날짜와 시간에 관련된 메서드를 제공하는 빌트인 객체 입니다. Date 생성자로 생성된 Date 객체는 내부적으로 값을 갖는데 이 값에는 유닉스 시간(Unix time)이 사용됩니다. Unix Time Unix Time은 POSIX 시간이나 Epoch 시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970-01-01 00:00:00(UTC) 일시를 기준으로 현재까지의 시간을 나타내는데 JavaScript에서는 밀리초(millisecond) 단위로 나타냅니다. UTC/GMT UTC(Coordinated Universal Time, 세계협정시)는 GMT(Greenwich Mean Time, 그리니치 평균시)에 기반하므로 UTC와 GMT는 초의 소숫점 단위에..
JavaScript String 객체 프로그래밍에서 문자열은 일반적으로 문자 인코딩과 관련된 문자를 대표하는 일련의 값을 저장하는 자료형입니다. 문자열 자료형으로 선언된 변수의 경우, 일반적으로 미리 정의된 메모리에 자료를 할당합니다. 문자열이 소스 코드상에 보이는 경우엔 해당 문자열을 String literal 이라고 합니다. JavaScript의 String 객체는 문자열을 다룰 때 유용한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제공하는 래퍼(wrapper) 객체입니다. 변수 또는 객체가 문자열을 값으로 가지고 있다면 String 객체의 별도 생성없이 String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문자열 1.1. 문자열 선언 JavaScript에서는 문자 하나당 UTF-16 코드 문자가 사용됩니다. ..
freestrokes
'2020/07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