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를 공부하기 전에 자바공부를 해둬서 이번 포스팅을 할까말까 고민을 했는데,
그래도 역시 기초가 튼튼해야하니 복습한다 생각하고 간단하게 정리해보자!
기본 데이터 타입
잘 알아둬야 하는 기본 데이터 타입이다. 무시하지말고 꼭 살펴보자.
타입 |
설명 |
기본값 |
char |
문자형 |
'\u0000' |
btye |
정수형 |
0 |
short |
정수형 |
0 |
int |
정수형 |
0 |
long |
정수형 |
0L |
float |
실수형 |
0.0F |
double |
실수형 |
0.0 |
boolean |
true/false |
false |
- 문자 타입과 값
: 자바에서처럼 글자 하나를 작은따옴표('')안에 넣어서 표기한다. 유니코드로 표기해줘도 된다.
다음 표는 주요 특수 문자를 표시하는 방법을 정리한 것이다.
▶ char a = '가';
\ |
\\ |
탭 |
\t |
New Line |
\n |
Carriage Return |
\r |
작은따옴표(') |
\' |
큰따옴표(") |
\" |
- 정수 타입과 값
: int 형은 그냥 써주면 되지만 long형의 경우 뒤에 접미사 L 또는 l 을 붙여줘야 한다.
short나 byte의 경우 괄호를 사용하여 형변환을 해줘야 한다.
정수형의 기본 타입은 int형이다.
▶ int a = 10; / long b = 20L;
▶ short c = (short)10; / byte d = (byte)20;
- 실수 타입의 값
: float 와 double 두 가지의 타입이 있다. float의 경우 뒤에 접미사 F 또는 f 를 붙여줘야 한다.
값을 표현할 때는 뒤에 소수점을 명시해야한다. (아닐 경우 정수형으로 처리된다)
실수형의 기본 타입은 float 형이다.
▶ double a = 1.0; / float b = 2.2f;
- boolean 타입과 값
: true / false 값을 가지며 기본값은 false 이다. 참, 거짓 판별에 사용한다.
변수와 레퍼런스
- 변수
: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소를 의미한다. 자료형과 변수명과 자료형에 맞는 값을 가지고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를 할 수 있다.
▶ int age = 10;
- 레퍼런스(참조변수)
: 변수 이외의 사용하는 것인데, 우리가 익숙하게 들어본 용어로는 참조변수이다. 참조변수는 인스턴스(객체)의 주소값을 가지며 기본값으로 null 값을 가진다.
▶ String name = "Steve";
형변환
서로 다른 자료형들 끼리 형변환이 가능하다. 익숙한 용어로 캐스팅이라고 한다.
- 명시적 형변환
: 사용자가 변환할 타입을 직접 명시해주고 형변환을 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형의 범위가 큰 타입에서 작은 타입으로 변환할 때 사용하며 값의 손실이 있을 수 있다. 캐스팅 해주지 않을 경우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 long a = 1.2L;
int b = (int)a;
- 묵시적 형변환
: 명시적 형변환과 반대로 자료형의 범위가 작은 타입에서 큰 타입으로 변환할 때 사용한다. 컴파일시 자동을 형변환이 이루어진다.
▶ int a = 10;
long b = a;
연산자
수치연산자, 비교연산자, 비트 연산자, 증감연산자 등을 제공하는데 증감연산자에 대해서만 짚고 넘어가겠다.
- 증감연산자 접두/접미의 차이
▶ int i = 0;
* ++i : 먼저 값을 증가 한 후 사용(출력) 한다.
* i++ : 먼저 값을 사용(출력) 한 후 증가 한다.
코드 블럭
하나의 코드가 실행되는 집합으로써 { 로 시작하고 } 로 끝난다.
블럭 내의 변수는 블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블럭의 중첩이 가능하다.
조건문
if~else문을 사용한다. if문에 조건을 명시해서 조건이 맞는 경우의 연산을 수행하도록 분기를 나눠준다. else if 문으로 조건에 따른 분기를 추가할 수도 있다.
▶ if ( 조건비교1 ) {
} else if ( 조건비교2 ) {
} else if ( 조건비교3 ) {
} else {
}
반복문
반복문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각 반복문의 특징을 간단하게 비교해서 보자!
for 문 |
반복 횟수가 정해진 경우에 사용. 배열이나 문자열의 길이만큼 반복하거나, 지정 횟수 만큼 처리할 경우 사용. |
while 문 |
반복 횟수가 정해지지 않은 경우 사용. 조건에 맞을 때까지 반복한다. 한 번도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 |
do~while 문 |
while 문과 특징은 같으나, 반드시 한번은 실행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
String 클래스와 문자열
문자열을 나타내는 클래스이며, 한 개 이상의 문자가 연결된 문자열을 나타낸다. 유용하게 쓰이는 클래스이다. 문자열은 String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된다.
java.lang 패키지의 클래스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인스턴스 생성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문자열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메서드를 제공한다. 많이쓰이는 메서드를 몇가지 살펴보자.
length() |
문자열의 길이 |
charAt(int index) |
지정한 인덱스에 위치한 문자를 리턴 |
indexOf(String str) |
str이 포함된 인덱스를 구한다. |
subString(int i, int j) |
i 부터 j 까지의 문자열을 구한다. |
equals(String str) |
현재 문자열과 str을 비교하여 true / false 반환 |
주석
JSP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석은 다음과 같이 3가지가 있다.
JSP 주석 / 자바 주석 / HTML 주석
- JSP 주석
: <%-- 로 시작해서 --%> 로 끝난다. 이 부분은 실행시 아무 처리도 하지 않으며 출력 결과에 포함되지도 않는다.
- 자바 주석
: 3가지 형태가 있다.
▶ // : 한 줄 주석
▶ /* */ : 범위 내의 내용이 모두 주석 처리 된다.
▶ /** */ : API 문서와 같은 형식의 문서를 만들어준다. javadoc.exe 에 의해서 html 문서로 변환된다.
- HTML 주석
: <!-- 로 시작해서 -->로 끝난다. 실행시 다른 HTML 부분과 동일하게 취급되기 때문에 출력 결과에 포함된다. 디자인적인 요소를 설명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클래스
일반적으로 100% JSP 로만 개발하는 것보다는 클래스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또한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도 유지보수하기에 좋다. 이러한 이유 JSP 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자바를 사전에 익히는 것이 좋다.
자바에 대한 내용은 아직 포스팅하지 않았지만 틈틈히 정리하도록 해야겠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